대장·항문외과

치열이란?

항문 입구의 피부 부분이 찢어져서 항문의 통증과 피가 나는 것을 치열이라고 합니다.

점차 반복되어 찢어질수록 내괄약근까지 노출되어 경련이 일어나 배변 후에도 한동안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상처부위 자극으로 인해 상처 위쪽 아래쪽으로 피부과 부위 밖으로 돌출되는 피부꼬리가 생겨 나게 됩니다.

치열의 원인

치열의 원인은 딱딱한 대변으로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서 생기게 되는데 항문 뒤쪽은 근육이 약해서 잘 찢어지므로 이곳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열의 증상

시원항병원 기본종합검진
통증 출혈 변비
배변 시나 배변 후까지 아주 심한 통증이 있고 1~2시간, 심지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궤양부위에서 출혈이 되며 선홍색으로 휴지에 묻는 정도의 소량의 출혈이 있습니다. 배변 시 심한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배변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치열의 치료
보존적치료 (급성 치열)

온수좌욕 : 40~45도씨의 따뜻한 물에 약 3분간 좌욕을 합니다.
약물 요법 : 소염제, 혈행개선제, 변완하제를 투여합니다.
연고나 좌약 : 취침 시나 배변 후에 사용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고 섬유식이 : 섬유소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치열의 수술치료 (만성 치열)

1.내괄약근 측방절개술
치열이 있는 환자는 보통 항문압이 증가되어 항문을 꽉 조이게 되는데, 피부를 조금 절개하여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반정도 절개하면 배변 시 항문압이 감소되고 내괄약근의 경련이 사라져 배변 후에도 항문에 통증이 없고, 항문이 부드러워지며, 찢어진 부위가 치료 됩니다.

2.집보양형 피부판 이동술(HOUSE FLAP)
이 수술법은 항문의 찢어진 피부가 없는 궤양 부위에 건강한 피부를 이식하여 덮어주는 수술법입니다. 보통은 내괄약근 측방절개술만 시행하지만, 양병원에서는 집모양형 피부판 이동술을 같이 시행해 줍니다.